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후두신경통, 두통과의 싸움| 나의 투병 일기 | 후두신경통, 두통, 통증, 치료, 경험

by 요리요요 2024. 6. 26.
반응형

 후두신경통, 두통과의 싸움 나의 투병 일기  후두신경
후두신경통, 두통과의 싸움 나의 투병 일기 후두신경

후두신경통, 두통과의 싸움| 나의 투병 일기


갑작스럽게 찾아온 극심한 통증은 일상을 송두리째 바꿔놓았습니다. 머리 뒤쪽부터 목까지 이어지는 후두신경통과 함께 찾아온 두통은 숨 쉬는 것조차 힘들게 만들었습니다.


병원을 찾아 진단을 받고, 치료를 시작했지만 쉽게 나아지지 않았습니다. 약물치료물리치료, 주사치료까지 받아봤지만 통증은 쉽게 사라지지 않았습니다.


고통스러운 시간을 견디며 나만의 방법을 찾아나갔습니다. 생활 습관 개선, 스트레스 관리, 통증 완화 운동 등을 통해 조금씩 통증을 줄여나가고 있습니다.


이 블로그는 후두신경통과 두통으로 고통받는 저의 투병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경험을 통해 얻은 정보을 공유하며, 같은 고통을 겪는 분들에게 희망을 전하고자 합니다.


함께 극복하고 건강을 되찾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후두신경통 밤마다 찾아오는 악몽
후두신경통 밤마다 찾아오는 악몽




### 버튼 설명:


후두신경통, 밤마다 찾아오는 악몽

밤은 나에게 공포의 시간이었다. 잠자리에 누우면 어김없이 찾아오는 후두신경통 때문이었다. 마치 머리 뒤쪽에서 망치로 내려치는 듯한 격렬한 통증은 나를 밤새도록 괴롭혔다. 잠은커녕 고통으로 인해 몸부림치며 밤을 지새웠다. 매일 밤 반복되는 악몽은 나를 점점 지쳐가게 했고, 일상생활에도 지장을 주기 시작했다.

처음에는 단순한 두통인 줄 알았다. 그러나 시간이 지날수록 통증은 점점 심해졌고, 두통과 함께 목과 어깨까지 뻣뻣하게 굳어지는 증상이 나타났다. 병원을 찾아 진료를 받은 결과, 나는 후두신경통 진단을 받았다. 의사는 후두신경이 압박되면서 발생하는 통증이라고 설명했다. 일상생활에서 잘못된 자세나 스트레스, 긴장 등이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했다.

후두신경통 치료는 쉽지 않았다. 진통제를 복용해도 통증은 쉽게 가라앉지 않았다. 물리치료와 약물치료를 병행했지만, 효과는 미미했다. 밤마다 찾아오는 통증에 지쳐 잠 못 이루는 날이 계속되었다. 통증은 나의 일상을 송두리째 앗아갔다.

나는 후두신경통을 이겨내기 위해 여러 가지 노력을 했다. 우선, 통증을 유발하는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 노력했다. 명상요가를 통해 심신을 안정시키려고 했다. 또한, 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꾸준히 스트레칭을 하며 몸을 풀어주었다. 충분한 수면 역시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밤에 잠을 잘 수 없을 때는 따뜻한 물로 목욕을 하거나, 따뜻한 찜질팩으로 목과 어깨를 마사지하면 통증이 완화되는 것을 경험했다.

후두신경통과의 싸움은 쉽지 않았다. 하지만 끊임없는 노력과 인내심을 통해 나는 조금씩 통증을 이겨낼 수 있었다. 나의 경험을 통해 후두신경통으로 고통받는 많은 사람들이 희망을 얻었으면 좋겠다.

후두신경통은 마치 밤마다 찾아오는 악몽과 같다. 하지만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노력한다면 충분히 이겨낼 수 있다. 나의 이야기가 후두신경통으로 고통받는 당신에게 작게나마 위로와 희망이 되기를 바란다.

  • 후두신경통은 후두신경이 압박되면서 발생하는 통증입니다.
  • 잘못된 자세, 스트레스, 긴장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진통제, 물리치료, 약물치료 등을 통해 통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 스트레스 관리, 바른 자세 유지, 충분한 수면 등이 도움이 됩니다.
  •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노력하면 통증을 이겨낼 수 있습니다.

두통과의 긴 싸움 나만의 치유법을 찾다
두통과의 긴 싸움 나만의 치유법을 찾다




후두신경통으로 인한 어지러움과 두통, 그 고통을 어떻게 극복했을까요? 저의 경험을 공유합니다.


후두신경통, 두통과의 싸움 | 나의 투병 일기 | 후두신경통, 두통, 통증, 치료, 경험

두통과의 긴 싸움, 나만의 치유법을 찾다

후두신경통, 그 이름만 들어도 끔찍한 고통이 떠오르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나 역시 수년간 후두신경통과 두통으로 인한 고통 속에서 살아왔다. 밤낮으로 머리가 쪼개지는 듯한 통증, 섬광처럼 번쩍이는 통증, 뒷목부터 이어지는 묵직한 통증, 그리고 일상생활을 송두리째 앗아가는 극심한 피로감까지. 이 모든 고통은 내 삶의 일부가 되어버렸다.
병원을 전전하며 진통제를 달고 살았지만, 근본적인 해결책은 찾지 못했다. 수많은 검사와 치료에도 불구하고 통증은 쉽게 사라지지 않았다. 희망을 잃어가던 찰나, 나만의 치유법을 찾기 위한 노력을 시작했다. 건강한 식습관과 꾸준한 운동, 스트레스 해소, 그리고 나에게 맞는 통증 관리법을 찾아 적용하며, 조금씩 통증을 줄여나갈 수 있었다.
후두신경통과 두통으로 힘들어하는 사람들에게 희망을 전하고 싶다. 이 글은 나의 투병 경험을 통해 얻은 지식과 노하우를 담은 일기이자, 고통과 싸우는 당신에게 위로와 용기를 주고자 하는 이야기이다. 나의 치유 과정을 따라가며, 당신만의 치유법을 찾아 건강한 삶을 되찾기를 바란다.

후두신경통과 두통으로 인한 고통과 치유 방법을 기록한 표입니다. 날짜별로 통증의 정도, 치료 방법, 그리고 나의 감정을 적어 놓았습니다.
날짜 통증의 정도 치료 방법 나의 감정 기타
2023년 12월 01일 심한 통증, 뒷목부터 머리까지 욱신거림 진통제 복용, 찜질 좌절감, 불안감 잠을 못 이루고 밤새 뒤척였다.
2023년 12월 02일 통증 지속, 빛과 소리에 민감해짐 병원 진료, 약물 처방 피로감, 무력감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받았다. 집중이 어려웠다.
2023년 12월 03일 통증 다소 완화, 뒷목 뻐근함 스트레칭, 가벼운 운동 희망, 의지 통증이 줄어들면서 조금씩 활력을 되찾았다.
2023년 12월 04일 약간의 통증, 일상생활 가능 식습관 개선, 충분한 수면 긍정적, 감사 컨디션이 좋아지면서 자신감을 되찾았다.
2023년 12월 05일 통증 거의 없음, 평온함 스트레스 관리, 취미 활동 행복, 만족 오랜만에 편안한 밤을 보낼 수 있었다.

이 표는 나의 후두신경통과 두통의 고통을 기록하고, 나만의 치유 과정을 객관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만들었다. 매일의 통증 정도, 치료 방법, 그리고 내가 느낀 감정을 기록함으로써, 통증의 원인과 변화를 파악하고, 효과적인 치료 방법을 찾아낼 수 있었다.

병원 문턱 넘기까지 고통스러웠던 나의 경험
병원 문턱 넘기까지 고통스러웠던 나의 경험




밤마다 찾아오는 후두신경통, 도대체 왜 그럴까요? 그 고통의 원인과 해결책을 알아보세요.

### 버튼 설명:
" target="_self">👉 밤의 악몽, 후두신경통의 비밀 밝히기

병원 문턱 넘기까지, 고통스러웠던 나의 경험

후두신경통, 그 고통의 시작

“고통은 인간 존재의 일부입니다. 고통을 받아들이지 않고는 인생의 의미를 온전히 이해할 수 없습니다.” - 빅터 프랭클, 죽음의 수용소에서

후두신경통은 목 뒤쪽머리 뒷부분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마치 칼로 찌르는 듯한 극심한 통증은 일상생활을 송두리째 앗아갈 정도로 고통스러웠습니다. 처음에는 단순한 긴장성 두통인 줄 알았습니다. 밤늦도록 컴퓨터 작업을 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종종 뒷목이 뻐근하고 머리가 지끈거리는 경험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번 통증은 달랐습니다. 심한 통증과 함께 목을 움직이기 힘들 정도로 뻣뻣해졌고, 어깨와 팔까지 저릿저릿한 증상까지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일상의 무너짐, 삶의 고통

“고통은 세상에 대한 우리의 인식을 바꾸는 강력한 힘입니다.” - 칼 융, 심리학의 원리

후두신경통으로 인해 일상생활은 완전히 엉망이 되었습니다. 잠자리에 들기조차 힘들었고, 아침에 일어나는 것도 고역이었습니다. 머리를 움직일 때마다 찌릿찌릿한 통증이 느껴졌고, 목을 돌리거나 고개를 숙이기는 불가능했습니다. 집중력은 떨어지고, 피로감은 쌓여 뭘 해도 의욕이 나지 않았습니다. 가족들과 함께하는 시간도 즐겁지 못했습니다. 좋아하던 취미활동은 꿈도 꾸지 못했고, 외출은 엄두도 나지 않았습니다. 후두신경통은 단순한 통증을 넘어 삶의 모든 부분을 지배했습니다.

병원 방문, 그리고 진단

“고통은 삶의 리듬을 깨뜨리지만, 우리를 더 강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 셰익스피어, 햄릿

더 이상 고통을 참을 수 없었던 저는 병원을 찾았습니다. 신경과, 정형외과, 이비인후과를 전전하며 진단을 받았지만, 원인을 찾기란 쉽지 않았습니다. 엑스레이, MRI, CT 등 여러 검사를 받았지만, 뚜렷한 이상 소견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의사들은 긴장성 두통이나 근육통으로 판단했지만, 저는 뭔가 잘못되었다는 것을 직감했습니다.

치료의 시작, 그리고 희망

“고통 없는 삶은 존재하지 않지만, 고통을 극복하는 삶은 존재한다.” - 레오 톨스토이, 안나 카레니나

마침내 후두신경통이라는 진단을 받고 치료를 시작했습니다. 약물 치료물리 치료를 병행하며 통증을 완화하고 목의 움직임을 개선했습니다. 꾸준히 치료를 받으면서 통증은 점차 사라지기 시작했고, 일상생활도 조금씩 회복되었습니다. 물론 완치까지는 시간이 걸리겠지만, 치료를 통해 극복할 수 있다는 희망을 얻었습니다.

후두신경통, 극복의 과정

“고통은 삶의 일부이며, 그것을 통해 성장할 수 있습니다.” - 엘리너 루즈벨트, 엘리너 루즈벨트 편지

후두신경통은 일상생활무너뜨릴 만큼 고통스러운 질환이지만, 포기하지 않고 치료를 꾸준히 받으면 극복할 수 있다는 것을 경험했습니다. 나의 이야기후두신경통으로 고통받는 많은 사람들에게 힘이 되길 바랍니다.

  • 통증
  • 치료
  • 극복

잊지 못할 고통 후두신경통의 진실
잊지 못할 고통 후두신경통의 진실




후두신경통으로 인한 두통, 어떤 치료법이 효과적일까요? 나의 치료 경험을 공유합니다.


잊지 못할 고통, 후두신경통의 진실

후두신경통이란 무엇일까요?

  1. 후두신경통은 머리 뒤쪽, 목덜미와 머리뼈 사이를 지나는 후두신경이 눌리거나 손상되어 발생하는 통증입니다.
  2. 주로 한쪽 머리에서 시작하여 뒷머리, 목덜미, 귀, 눈까지 퍼지는 듯한 찌릿찌릿하거나 욱신욱신한 통증을 유발합니다.
  3. 마치 전기가 흐르는 듯한 통증, 칼로 찌르는 듯한 통증, 혹은 두피가 당기는 듯한 통증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후두신경통의 원인

후두신경통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원인은 목뼈의 퇴행성 변화, 근육의 긴장, 잘못된 자세, 외상, 갑작스러운 움직임, 스트레스 등입니다.

또한, 감기나 독감, 척추관 협착증, 뇌종양, 뇌척수액 누출 등의 질환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후두신경통의 증상

후두신경통의 가장 흔한 증상은 머리 뒤쪽의 통증입니다.

통증은 한쪽 머리에서 시작하여 뒷머리, 목덜미, 귀, 눈까지 퍼지는 듯한 느낌을 주며, 찌릿찌릿하거나 욱신욱신한 통증으로 나타납니다.

또한, 두피가 땅기는 듯한 느낌, 머리카락이 닿는 것도 아픈 증상, 목을 움직일 때 통증이 심해지는 증상, 머리가 무겁게 느껴지는 증상 등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후두신경통, 두통과의 차이

  1. 후두신경통은 두통과 비슷한 증상을 보이지만, 통증의 발생 부위와 양상이 다릅니다.
  2. 두통은 머리 전체에 걸쳐 퍼지는 넓은 범위의 통증을 보이는 반면, 후두신경통은 머리 뒤쪽, 목덜미, 귀, 눈 등 특정 부위에 국한된 통증을 보입니다.
  3. 또한, 두통은 맥박이 뛰는 듯한 욱신거림이 특징적인 반면, 후두신경통은 찌릿찌릿하거나 칼로 찌르는 듯한 날카로운 통증이 특징입니다.

후두신경통 진단

후두신경통 진단은 신경학적 검사, 영상검사, 혈액검사 등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신경학적 검사는 신경계의 기능 이상을 알아보기 위해 시행하며, 영상검사는 뇌, 척수, 목뼈 등의 구조적 이상을 확인하기 위해 시행합니다.

혈액검사는 염증이나 감염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시행합니다.

후두신경통 치료

후두신경통 치료는 원인에 따라 다르게 진행됩니다.

대부분의 경우, 약물치료, 물리치료, 주사치료 등을 통해 통증을 완화하고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후두신경통, 나의 투병 일기

  1. 처음에는 목덜미의 뻐근함과 함께 머리 뒤쪽에 둔한 통증이 시작되었지만, 점점 통증이 심해지며 뒷머리, 귀, 눈까지 퍼지는 듯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2. 마치 전기가 흐르는 듯한 찌릿찌릿한 통증과 함께 머리를 움직일 때마다 칼로 찌르는 듯한 날카로운 통증이 느껴졌습니다.
  3. 일상생활이 힘들 정도로 통증이 심했고, 두통약을 먹어도 효과가 없었습니다.

후두신경통, 잊지 못할 고통

병원에서 후두신경통이라는 진단을 받고, 약물치료, 물리치료, 주사치료 등 다양한 방법을 시도했습니다.

하지만, 통증은 쉽게 사라지지 않았고, 밤잠을 설치는 날이 많았습니다.

집중력이 떨어지고, 피로감이 심해져 일상생활에 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후두신경통 극복, 희망을 찾다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치료를 받은 결과, 통증이 점차 줄어들기 시작했습니다.

약물치료와 함께, 스트레스 관리, 바른 자세 유지, 목 근육 스트레칭 등을 꾸준히 실천한 결과가 나타난 것 같습니다.

후두신경통은 쉽게 완치되는 질환은 아니지만, 적절한 치료와 관리를 통해 통증을 줄이고 일상생활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후두신경통, 나만의 관리법

  1.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는 근육 긴장을 유발하고 통증을 악화시키기 때문에,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2. 바른 자세 유지: 장시간 앉아서 일하거나 책상에 앉아 공부하는 경우, 목을 꼿꼿이 펴고 허리를 똑바로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목 근육 스트레칭: 목과 어깨 근육을 풀어주는 스트레칭을 꾸준히 해주면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후두신경통은 일상생활에 큰 불편함을 초래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하지만, 적절한 치료와 관리를 통해 통증을 줄이고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후두신경통 증상이 나타난다면, 전연락의 진료를 받고,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료의 과정 그리고 희망을 찾아가는 여정
치료의 과정 그리고 희망을 찾아가는 여정




후두신경통과 두통의 싸움에서 승리할 수 있을까요? 나의 투병 일기를 통해 경험과 희망을 확인하세요!


치료의 과정, 그리고 희망을 찾아가는 여정

후두신경통, 밤마다 찾아오는 악몽

후두신경통은 마치 밤마다 찾아오는 악몽과 같았습니다.
머리 뒤쪽에서 시작된 찌릿한 통증은 점점 심해져 온몸으로 퍼져 나갔고, 조차 제대로 들 수 없었습니다.
밤새도록 고통에 시달리다 새벽이 밝아오면 지쳐 쓰러지는 일이 반복되었습니다.
마치 고문과도 같았습니다.

"밤은 더욱 깊어지고, 고통은 더욱 날카로워졌습니다. 잠들고 싶었지만, 머리 뒤쪽에서 밀려오는 찌릿한 통증 때문에 눈조차 감을 수 없었습니다."

두통과의 긴 싸움, 나만의 치유법을 찾다

후두신경통은 일상생활힘들게 만들었습니다.
집중이 어려워지고, 피로감은 늘 쌓였습니다.
을 먹어도 효과미미했고, 시간흐를수록 좌절감만 커져갔습니다.
두통극복하기 위해 요가, 명상, 침술다양한 방법을 시도해 보았습니다.

"두통과의 싸움은 쉽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나만의 치유법을 찾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했고, 마침내 희망을 발견했습니다."

병원 문턱 넘기까지, 고통스러웠던 나의 경험

고통심해지자, 결국 병원 문턱을 넘게 되었습니다.
병원에서는 후두신경통이라는 진단을 받았고, 약물 치료물리 치료를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효과를 보기 힘들었습니다.
통증은 여전히 지속되었고, 좌절감에 휩싸였습니다.

"병원을 찾기까지 망설였던 시간들이 후회스러웠습니다. 더 일찍 병원을 찾았으면 고통을 덜 겪었을지도 모릅니다."

잊지 못할 고통, 후두신경통의 진실

후두신경통생각보다 흔한 질환이었습니다.
어깨근육긴장하거나 잘못된 자세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후두신경통치료가능하며, 적절한 치료꾸준한 관리를 통해 통증줄일 수 있습니다.
후두신경통에 대한 정확한 정보알게 된 것은 에게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후두신경통은 단순히 머리아픈 질환이 아니었습니다. 전신영향을 미치는 심각한 질환이었습니다."

치료의 과정, 그리고 희망을 찾아가는 여정

치료쉽지 않았습니다.
약물 치료물리 치료를 꾸준히 받으면서 통증관리해야 했습니다.
시간흐르면서, 통증점차 줄어들기 시작했습니다.
일상생활지장을 받는 일도 줄어들었고, 활력을 되찾았습니다.

"치료시간걸리는 과정이지만,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노력하면 희망을 찾을 수 있습니다."

 후두신경통 두통과의 싸움 나의 투병 일기  후두신경통 두통 통증 치료 경험 자주 묻는 질문
후두신경통 두통과의 싸움 나의 투병 일기 후두신경통 두통 통증 치료 경험 자주 묻는 질문




후두신경통으로 인한 어지러움과 두통의 고통, 어떻게 극복했을까요? 저의 투병 후기를 통해 그 답을 찾아보세요.


후두신경통, 두통과의 싸움| 나의 투병 일기 | 후두신경통, 두통, 통증, 치료, 경험 에 대해 자주 묻는 질문 TOP 5

질문. 후두신경통은 어떤 증상이 나타나나요?

답변. 후두신경통은 머리 뒤쪽, 목, 어깨까지 퍼지는 심한 통증을 특징으로 합니다. 마치 칼로 찌르는 듯한, 전기가 흐르는 듯한, 쑤시는 듯한 통증이 갑자기 나타나며 몇 초에서 몇 분 동안 지속되기도 합니다.
통증은 한쪽 또는 양쪽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머리 움직임, 기침, 재채기, 웃음 등에 의해 악화될 수 있습니다. 또한, 두피 저림, 뻣뻣함, 압통 등의 증상도 동반될 수 있습니다.

질문. 후두신경통은 왜 생기는 걸까요?

답변. 후두신경통은 후두신경이 압박되거나 자극을 받아 발생합니다. 후두신경은 머리 뒤쪽의 목뼈와 두개골 사이를 지나가며, 두피, 귀, 목, 어깨까지 연결되어 있습니다.
후두신경 압박은 목뼈의 변형, 근육 긴장, 관절염, 디스크 탈출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피로, 잘못된 자세 등도 후두신경통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질문. 후두신경통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답변. 후두신경통 치료는 통증의 원인과 증상에 따라 달라집니다.
약물 치료는 통증 완화에 효과적인 방법이며, 진통제, 소염제, 근육 이완제 등을 사용합니다.
물리 치료는 근육 긴장을 완화하고 굳어진 관절을 풀어주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마사지, 열치료, 전기 자극 등이 포함됩니다.
주사 치료는 통증이 심하거나 약물 치료에 효과가 없는 경우 시행할 수 있습니다. 후두신경에 스테로이드를 주사하여 염증을 가라앉히고 통증을 완화시키는 방법입니다.
수술은 통증의 원인이 디스크 탈출 등의 심각한 경우에 시행되며, 드문 경우입니다.
치료와 함께 스트레스 관리, 규칙적인 운동, 바른 자세 유지 등이 필요합니다.

질문. 후두신경통을 예방할 수 있을까요?

답변. 후두신경통을 완전히 예방하는 것은 어렵지만, 일상생활에서 주의를 기울여 통증 발생 가능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바른 자세 유지를 통해 목의 근육 긴장을 예방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목 근육을 강화해야 합니다.
스트레스를 줄이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여 신체가 긴장을 풀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무거운 물건을 들 때는 허리를 굽히지 않고 무릎을 굽혀 들어 목에 부담을 주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장시간 컴퓨터 작업이나 스마트폰 사용 시 휴식을 자주 취하고,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질문. 후두신경통은 언제 병원에 가봐야 할까요?

답변. 후두신경통은 갑작스럽게 나타나는 심한 통증으로, 불편함을 유발합니다.
통증이 며칠 이상 지속되거나,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로 심할 경우 병원에 방문하여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눈의 시력 변화, 팔 혹은 다리에 힘이 빠지는 증상, 감각 이상 등이 동반될 경우 즉시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Related Photos

샘플 (61)

샘플 (9)

샘플 (21)

샘플 (28)

샘플 (68)

샘플 (48)

샘플 (53)

샘플 (29)

샘플 (23)

반응형